인기글 [09/20] (회원게시판) 일본여자와 6개월 사귀어본 경험  
검색
홈으로 |로그인 | 무료회원가입 | 포인트출석 | 포인트적립방법 및 계급정책 
자동
회원가입 |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뉴스] 

백악관, 미국의 비핵화 해법은 "리비아식 아닌 트럼프식"

[시사게시판]
글쓴이 : 최고사기꾼 날짜 : 2018-05-17 (목) 10:43 조회 : 303
출처: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05170347001&code=970100

백악관, 미국의 비핵화 해법은 "리비아식 아닌 트럼프식"
워싱턴|박영환 특파원 yhpark@kyunghyang.com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간) 북한이 외무성 제1부상 성명을 통해 강하게 반발한 리비아식 모델, 즉 선핵폐기 후보상 모델을 따르고 있지 않다며 “트럼프식 모델”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반발에 비교적 우호적인 답을 내놓은 것으로 북·미 정상회담의 모멘텀을 이어가겠다는 의사를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날 백악관에서 북한이 리비아식 해법에 반발하며 북·미 정상회담 무산 가능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 미국의 비핵화 해법이 리비아 모델인지 아니면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만 이를 주장하는 것인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나는 그것(리비아 모델)이 (정부내) 논의의 일부인 것을 본 적이 없다”면서 “나는 그게 ‘특정적인 것’임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또 “그러한 견해(리비아식 해법)가 나왔다는 것은 알지만, 나는 우리가 (리비아 해법을) 따르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것(비핵화 해법)이 작동되는 방식에 정해진 틀(cookie cutter)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모델’”이라며 “대통령은 이것을 그가 적합하다고 보는 방식으로 운영할 것이고, 우리는 100%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샌더스 대변인의 이 같은 언급은 선(先)비핵화 후(後)보상 방식의 ‘리비아 모델’이 아직 정부의 공식 방침으로 확정된 것이 아니라는 의미로 일단 받아들여진다. 샌더스 대변인은 “대통령은 최고의 협상가이고 우리는 그 점에서 매우 자신 있다”고 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일방적 핵포기를 강요하며 북·미 정상회담을 무산시킬 수도 있다는 북한의 주장에 대해 “이것은 우리가 완전히 예상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은 어려운 협상에 매우 익숙하고 준비돼 있다”면서 “북한이 만나길 원한다면 우리는 준비가 돼 있을 것이고, 그들이 만나지 않길 원한다면 그것도 괜찮다. 그렇다면 우리는 최대의 압박 작전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미 정상회담이 취소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우리는 그것이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계속 전진할 것”이라고 답했다.
.
.
.


제피 2018-05-17 (목) 10:45
지금 미국에서도 트럼프에게 태클거는 언론과 정치세력이 무척 많습니다.
과연 이걸 다 이겨내고 성과를 낼지는 두고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