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글 [09/20] (연예인) 트와이스 정연 조금 위험한 각도..  
검색
홈으로 |로그인 | 무료회원가입 | 포인트출석 | 포인트적립방법 및 계급정책 
자동
회원가입 |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뉴스] 

외환개입 정보, 순매수나 순매도만 분기별 공개..올 하반기부터 1년간 반기별로 - 재정부

[시사게시판]
글쓴이 : 최고사기꾼 날짜 : 2018-05-17 (목) 10:39 조회 : 231
출처: https://kr.investing.com/news/economy-news/article-95502

외환개입 정보, 순매수나 순매도만 분기별 공개..올 하반기부터 1년간 반기별로 - 재정부

세종, 5월17일 (로이터) - 정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외환시장 개입 정보를 순매수나 순매도 규모만 공개하기로 했다.

정부는 우선 올해 하반기부터 1년간 개입 정보를 반기별로 공개하고, 내년 하반기 부터는 분기별로 공개하기로 했다.

개입 정보는 해당 반기가 끝난 후 3개월 이내에 공개되고, 분기별 공개로 전환된 후에도 해당 분기가 끝난 후 3개월 이내에 공개된다.

기획재정부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미국은 지난달 공개한 재무부 환율 보고서에서 한국에 대해 외환시장 개입 정보를 신속하게, 투명하고 시기적절한 방식으로 공개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투명한 공개'는 달러 순매수나 순매도 규모만 공개할 게 아니라 매수와 매도 내역을 모두 공개해야 한다는 얘기다. '시기적절한 공개'는 분기나 반기별로 공개하지 말고 가급적 자주 공개하라는 뜻이다. 실제로 미국은 월별 공개를 요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는 월별 공개는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TPP 기준을 준용해 분기별 공개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또 TPP 가입국 중 외환시장 개입 정보 미공개에서 공개로 전환한 싱가포르와 베트남, 말레이시아가 반기별 공개를 결정한 사례를 고려해 1년간 한시적으로 반기별 공개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신형 기자; 편집 유춘식 기자)




출처: https://kr.investing.com/news/economy-news/article-95493

개입정보 공개해도 환율 쏠림 있을때 개입 원칙 지켜나갈 것 - 김 부총리

서울, 5월17일 (로이터) -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17일 외환시장 개입 정보를 공개해도 환율 쏠림이 있을 때 개입한다는 원칙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경제관계장관회의 모두 발언에서 "시장안정조치 공개가 가야할 방향이 맞다"며 "여러가지 여건에 따라 검토했다. 개입 내역을 공개할 시점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국제사회의 권고와 전문가 의견을 참고해서 내부적으로 검토했다"며 "한국은행과도 긴밀한 협의를 해 왔다. 시장 역량 감안해서 (공개 주기)와 시차 등 세부 방안을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토의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외환시장이 성숙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어떤 결정이 이뤄지더라도 환율은 시장에서 결정하는 건 원칙이지만 쏠림이 있을때는 개입한다는 원칙은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윤아ㆍ이신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