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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엔진오일 5천km에 교환하는게 돈낭비인가요?

 
글쓴이 : Gasten 날짜 : 2018-10-09 (화) 20:51 조회 : 2744   
집에 쏘렌토R(2.0 디젤)과 올뉴K5 CVVL (2.0가솔린)이 있습니다.

쏘렌토는 아버지께서 시내바리로 타고 다니시는데 기간상관없이 8천~9천km정도에 교환해주시고
(1년 넘어도 주행거리가 안되면 교환 안하십니다)

제 차 K5는 5천km마다 국산 합성유로 교환하고 있습니다. (지크 킥스 등등)

아버지께서 5천마다 교환하는건 옛날차나 그렇지 요즘차를 5천에 교환하냐고....돈버리는거라고 하시는데..

저도 메뉴얼에는 12개월 또는 15,000km마다 라고 되어있어 10,000km정도는 타도 된다고 알고 있지만

그냥 평소 차를 아끼기에 오일+필터+에어크리너까지 5천km에 공임만 주고 교환해주는편입니다. 

엔진오일 5천km마다 교환하면 정말 돈낭비일까요? 차에 이점이 하나도 없을까요?....







음냥쿵 2018-10-09 (화) 20:53
매뉴얼에 그렇게 쓰여 있다면 그렇게 하시면 되겠네요.
제 차는 가혹 환경에서는 5천마다 갈라고 되어 있어서 그 정도면 별로 고민 되지 않지만...
엔진오일을 너무 자주 가는 것도 좋지 않다네요. 연마 성분이 있어서 새 엔진오일이 들어가면 쇳가루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돼지신부 2018-10-09 (화) 20:57
자동차 회사에서 권장하는 메뉴얼이 기본.
공회전 급가속 급정거 같이 좀 과격하게 몬다면 조금 더 빨리 갈아주시는게 좋죠
주행거리 얼마 안되도 교환하고 시간 오래 지나면 성능떨어지니 적어도 1년에 한번은 갈아주는게 좋구요
강무 2018-10-09 (화) 20:57
1만 ~ 1.5만
내에서 편하게 교환하고 다닙니다..
차사고 처음에야... 천 오천 했지만.. 그뒤론 그냥 만에서 만오천
.
메뉴얼엔 12개월 주기라고 하지만...
상황보면서 1.5만 근처까지 주행하다 교환해요.
대략 1년반정도 ?
.
레전드탐색기 2018-10-09 (화) 21:13
엔진오일 자주 갈아서 나쁠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빠트려 2018-10-09 (화) 21:17
기계적으로 5천마다 교환하는것보다 오일 레벨 게이지 찍어봐서 색깔 보고 정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글고 오일은 국산 합성유로 가장 싼걸로 하시구요
암튼 교체할때 fm대로 잘 한다면 자주 교체해준다고 나쁠건 없겠죠
근데 대충교체하면 안좋겠구요
(토크렌치 미사용, 와셔, 오링 교체 안함 등등)
     
       
taehong2 2018-10-15 (월) 19:51
경유는 색깔 구분이 안됨
이토구글 2018-10-09 (화) 21:21
자주 갈면 최고로 좋겠지만 비용을 고려해야져. 단, gdi 엔진은 해당 없습니다.
v아스트라이… 2018-10-09 (화) 21:29
자주 교체해주면 좋긴하죠....그런데요...나사이가 빨리 닳아요.....그때문에 리탭을 내줘야하는경우가 생깁니다
아는 지인이 그랬거든요
kid4 2018-10-09 (화) 21:33
엔진 오일에대해 전문가들 글 읽어보는게 일반인은 전부 아니겟어요? 읽어보면 자주가는건 별로구나
내차가 스포츠카도아닌데 차에 좋지도않쿠나..
소이힛 2018-10-09 (화) 21:42
네 돈 낭비 같아요.
엔진오일 교체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현대니까 별 부담이 없는거지..

뭐 10만원 정도 들어가는 쉐보레라고 하더라도,
5천에 교체하면 1년 3만에 60만원, 1.5만에 교체하면 20만원..
차액 40만원이죠.

이 차액을 타이어 교체할때 보태면, 차의 성능이 훨씬 높아지죠.
ps4 낀 말리부와 그냥 OE 국산 타이어 낀 말리부와의 성능 차이는..
코너 2개만 지나면 배기가스 냄새도 못맡게 벌어질걸요.
100km to 0, 제동거리도 10m정도는 차이 나죠.

오일 백날 갈아봐야, 이런 차이는 절대 못만들어내죠.

..물론 오일교체 자주하면서도 타이어도 좋은거 끼면 더 좋겠지만.. 돈들잖아요.
ssoil 2018-10-09 (화) 21:47
기회비용 생각하면 그 돈 모아 다른 정비 신경쓰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죠.
5천에 한번은 자주인 것 같네요
마하무드라 2018-10-09 (화) 21:47
전 제 바이크 마일리지 1천키로에 갈아줍니다 ㅇ
한화이글스 2018-10-09 (화) 22:01
실험 결과에 의하면 오히려 차에 손상 주는 행위라고 합니다...  물론 경주용차는 다른 개념이기에 논외로 하고요...
일반적인 이용(승용차, 택시 등)시 엔진오일이 최적상태로 변화하는 시기가 3천 킬로 넘어가면서부터 라고 합니다...
실제 이런 부분을 객관적으로 연구한 실험이 미국에서 뉴욕시내 택시를 기반으로 연구해 얻은 대학교 연구팀의 실험 결과 입니다...
해당 실험 내용중에는 만키로 주행한 엔진오일이 새 엔진오일보다 엔진내부를 코팅 시키는 능력이 오히려 좋게 나온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사실 엔진오일 만키로~만오천 교환 이야기도 엔진오일 상태가 않좋아 져서 꼭 바꿔야 하는게 아니라 6개월에서 1년에 한번은 간단 정비라도 하라고 인식 시키기 위한 목적이라고도 합니다...

정확한 교체는 실제 오일의 점도나 불순문 함유량등을 자주 측정 후 교환할 때가 되면 교환하는게 정석이죠...
260하이캠 2018-10-09 (화) 22:04
그냥 저는 돈낭비+환경오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심리적으로 안정되기때문에 저는 6개월 or 5천마다 갈았습니다 ㅋ.

그거 갈아봤자 4만원조금 넘는데, 그냥 5천마다 가는게 속편하더라구요.
무슨 리터당 2만원짜리 오일도 아니고 리터당 6~7천원에 괜히 난리칠거 없겠다 싶어서요...
아 저는 그냥 가혹조건으로 교환합니다
고rpm을 자주쓰다보니....
그리고 현대모비스 터보씬5w30(메가터보씬말고) 한번 써보세요, 이거 괜찮습니다 ㅎ
내눈속의사과 2018-10-09 (화) 22:10
합성엔진오일은 8천은 탈수있다고 자주가는 카센터에 있길래 이번에는 합성엔진오일로 갈았습니당ㅋㅋ
     
       
흩어진낙엽 2018-10-15 (월) 07:53
3기유 90%이상이면 합성유라서

최근에 나오는 제품들 거의다 3기유 90%이상이라

거의다 합성유에요 순정오일조차도
발통천국 2018-10-09 (화) 22:16
5천에 교육된 경향이 큽니다. 그리 따지면 시동거는 순간 신호대기에도 오일은 돌아간다 식으로 카센타 사장님이 말하던데 그럼에도 5천을 논한다는건 그 5천에 사람들이 여태 오만상 교육이 된거지요.
딱 2년만에 갈아도 그간 차에 문제가 없었고요. 즉 5천이상 타도 된다고 해도 아마 많은 이들이 6천부터는 신경쓰일겁니다.
합성유는 그래도 리터당 만원을 해야 합성느낌이 난다고 듣기도 했으나 원체 주관적인 용품이다보니~
▶◀레프티스 2018-10-09 (화) 22:55
문제 많은 현기 엔진아시죠? 조사했더니 전체다 문제였던 그 엔진 ㅋㅋㅋ
저희 동호회에 합성유로 5천마다 교체해주시는분이 있는데 십몇만탄 엔진에 내시경으로 연소실 보니까 깨끗하더라구요
엔진오일은 자주교체해줄수록 좋은거 같습니다만 돈이 많이 들어서 그렇죠 ㅎㅎ
     
       
흑형초코바나… 2018-10-10 (수) 22:35
문제많았던 그랜저HG 세타2 시절에 5천마다 엔진오일 가신분 있는데 10만 넘게타도 멀정하다고했던거 기억납니다.
현대 엔진오일 저렴하니 자주 갈아주는게 나은것같아요.
다른 브랜드차는 알아서 적당히 갈아주면 될것같구요.
호떡가이 2018-10-09 (화) 23:21
시내주행 많으면 5천
고속도로가 대부분이면 1.5만

엔진오일이 가장 혹사하는 환경은 찔끔 찔금 시내주행하고, 그 와중에 급출발 하고, 고속도로를 전혀 가지 않는 환경......
굳뜨락 2018-10-10 (수) 03:44
새차면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을듯.. 연식 오래된 차는 엔진오일 좀만 늦게 교환해도 벌써 겔겔거리거든요 ㅎㅎ
네버님 2018-10-10 (수) 10:06
기계적으로 거리마다 교체하지 마시고 주기적으로 점검 받으시면서 교체시기 확인 받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트리아리 2018-10-10 (수) 12:04
네 택시 아닌이상 필요없구요. 실험에서도 나왔네요. 8천키로 타고 뚜껑 열어봐도 오일은 그대롭니다.
망콩이 2018-10-10 (수) 13:18
꼬박꼬박 주기마다 6000km정도로 교환한 12만km탄 차 벨브커버 열고 본적있는데. 진짜 깨끗하더군요.
다른 차들이랑 틀리긴 하더라고요.
사향바타나 2018-10-10 (수) 15:56
전 암스오일로 12000-14000 킬로 사이에 교체합니다
돈은 절약됩니다..

매매 2018-10-10 (수) 19:04
우리나라는 거의 80% 이상이 가혹조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댕글댕글딩굴 2018-10-11 (목) 12:32
제 상식으로는 광유는 5천 합성은 1만이상으로 알고있습니다.

정비소에서 싸게 넣어주는 것이 광유죠  광유도 꾸준히 기간만 지켜준다면 좋은걸로 알고있습니다.

제일 좋은건 오일 뚜껑뒤집어 색 보면 됩니다.
요울 2018-10-11 (목) 23:11
네 없습니다.
그리고 에어크리너 교환주기는 훨씬 더 깁니다. 오일이야 말들이 많지만 에어크리너는 걍 멀쩡한 새 것을 갈아주는 셈이죠.
사담후세인 2018-10-12 (금) 14:14
전 카니발 3.3이라 7천~만키로 정도에 스팅어 순정오일로 갈고 잇습니다
NTFS2 2018-10-12 (금) 22:58
메뉴얼대로 하는게 가장 좋은거 아닌가요?
발광머리엔 2018-10-14 (일) 22:36
폐차할 때까지 타실 계획이시면 5천에 가는게 좋다고 보고요,
대충타다가 팔래~ 라고하면 아버님 말씀대로 하세요~
기계는 과대한 정비에 거짓말을 하지 않음.
흩어진낙엽 2018-10-15 (월) 07:45
2016년식 스파크가 고RPM쓰는데도(보통이 3천이상임)

메뉴얼상 가혹조건에 7천500에 그다음이 1만 그다음이 1만5천에

교환하라고 메뉴얼에 적혀있어요

개인적으로 1만마다 교환하면 크게 문제없다고 봅니다

연식이 된차량의경우 5천이나 1만정도에 바꾸면서 예방정비차원에서

카센터를 새차보다 자주가는걸 개인적으로 권장합니다

합성유아닌 아닌 엔진오일 찾기가 더힘든 세상이니
김동기 2018-10-15 (월) 18:24
요즘은 승용차라면 1만정도
블록틱스 2018-10-16 (화) 22:28
제가 XC60이랑 회사차량 스포티지R 2011년식 두대 몰고 있는데요.

두 차량다 롱라이프로 2만KM 운행중입니다. 한번 찝찝해서 내시경 카메라로 한번 찍어봤는데

엔진 내부 확인도 해봤는데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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