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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정보]

밑에 모닝 충돌안정성 보고 또 자질구레한 플랫폼 얘기.. ~_~

 
글쓴이 : alchol 날짜 : 2017-12-23 (토) 11:17 조회 : 3585   
지겨운 플랫폼 얘기니 읽기 싫은 분은 그냥 뒤로가기 누르세요.

밑에 모닝 충돌안정성 보고 그냥 또 머리속 망상이 떠올라 소설좀 써보면..

밑에 충돌안정성 결과 보고 말씀드리지만 모닝이 약한것이 아닙니다.
저 소형 경차급 이 많이 팔리는 중남미 혹은 제 3세계 시장에서 굴러다니는 차들을 보면
적당한? 안정성이에요. 가격과 급을 생각하면 전 모닝정도가 현재 거의 표준적이라고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경쟁 모델인 스파크가 특출난 것이 문제라면 문제인데요.
스파크 에 쓰이는 지엠의 신형 감마III 플랫폼 이 너무 짱세서 모닝이 상대적으로 없어 보일뿐이에요.
다시 말하지만 모닝 정도면 괜찮습니다. 감마 플랫폼은 애초에 우리나라 경차 규격과는 거리가 좀 먼 소형차나
B-segment AWD 까지 고려해서 만든 규격이라서 항상 그렇지만 쓸고퀄이죠.
애초에 A-segment 경차에 이런 차체 쓰는것이 제품 기획에는 뭔가 꼭 좋은것도 아니고요..

GM-Gamma-based-cars-Buick-Encore-Opel-Mokka-Chevy-Aveo-Sonic-600x340.jpg
             * 감마 3 플랫폼의 자식?들.. 그런데 진짜 감마는 경차용으로 쓰기엔 너무 비싸고 고급?규격제한 많았어요.. -_-
               판매량은 괜찮은데 수익이나 상업적인 면에선 지엠 경영진의 악몽중에 하나..
               
문제는 감마 플랫폼 원본 자체는 벌써 살짝 구형?(2005년) 세대의 차체이므로 감마3를 곧 폐기?하고 
다음세대 지엠의 경소형 차량(chevorlet spark, sonic , trax) 플랫폼은 좀더 무섭게 바뀔 예정이거든요.

지엠의 경소형 차량 신형 플랫폼은 PSA-시트로앵 그룹과 같이 사용할 예정입니다. 오펠을 PSA에 매각한것이
괜히 한것이 아님. 매각은 했지만 R & D는 죄다 공유중. PSA의 모듈 차체인 EMP2 플랫폼
스파크의 다음세대 플랫폼이 될겁니다. 아니.. 이미 개발 끝났나?

 
gamma-psa.jpg
            * 지엠 쉐보레 , 푸조 , 시트로앵, 오펠의 소형차량은 emp2 모듈 플랫폼. 이걸로 전부 바뀝니다.. (아마도) *

그리고 구형? 감마차체 는 지엠의 중국 자회사에게 넘겨서 제 3세계 공략용으로 쓸 가능성도 높습니다.
지엠 본사의 전체 판매량이 줄어든것 같아도 실제로는 생산분을 자회사에 돌려서 세금 회피용 알 까기 중이라서요.
문제는 구형 감마 정도도 굉장한 샤시인데 이런것을 바탕으로 저렴한? 차들이 쏟아지니 이러니까 슬슬 중국이나 후진국 시장
소형차 분야에서 현대-기아등이 크게 밀리는 것일수도 있고요. 쩝..


모닝이나 레이도 플랫폼 자체를 꽤 돈좀 들여 바꾸지 않으면 이제 한세대가 아니라 2.5세대 정도 뒤쳐질거에요.
모듈 플랫폼 도입에 현대가 아직도 좀 미적지근한데.. 이제 시간이 없음. -_-;
현대측에서도 어련히 준비중이고 잘 개발 중이시겠지만 NY에서도 좀더 힘을 내야 할 시기입니다.

갠적으로 규모가 딸리면 다른 자동차 그룹과 협업하는것도 어떨까 싶은데. 하나 남은 중견기업 FIAT-chrysler도
원래 지엠과 같이 소형차 플랫폼(감마가 아니라 SCCS 플랫폼이라고 지엠이 개발해 놓고 자기는 안쓰는 묘한 플랫폼이 있습니다.)
을 쓰고 있어서 어떻게 될련가 싶습니다.
심지어 FIAT는  이미 2010년도에 나름 모듈 플랫폼 신형 개발이 끝나기도 했고요.

26510102302391556x1060.jpg

        *   FIAT의 mini 모듈 플랫폼 - small 입니다. 다음세대 jeep 레니게이드및 FIAT 500 등에 쓰일 예정. 
              근데 이 플랫폼은 포드도 사용함.. ㅋ 이미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서로 다 짝짜꿍 하고 있죠.. *
    
얘기가 또 중구난방 스러워 지는데..

결론은
현대-기아 플랫폼 쫌 빨리 개선을.. 제가 자세한 것은 말하기 그렇지만 애초에 거의 20년 다되나? 구형 클릭 플랫폼
숏 바디 (절단) 차체로 만든 모닝은 언제까지 우려먹을건지요.. ?

돈 안된다고 해도 더 이상 미적이면 지엠 보다 더 게으른 현대라는 오명을 쓸지도 .
이런 차체로는 아무리 보강해도 이젠 유로엔켑에서 별 3개 정도 밖에 못받습니다. 안전 옵션 여부를 떠나서 기본형으로요.
(자동차 안전도나 충돌 안정성은 풀옵이 아니라 기본형으로 비교해야 옳습니다.)


덧1: EMP2 플랫폼으로 나올 차세대 스파크(? 소형 경차 모델) 하이브리드 모터 4륜도 test 중이라는 카더라 가 있씁니다.
    스파크가 제로벡 5~6초가 되면 컬쳐 쇼크 일려나요.   파워트레인은 푸조와 지엠에서 공동으로 뭐 만지고 있단 얘기도 있고요.
    단 lab 단계이므로 제품화 되서 상용화되지 않을 가능성도 높아요. 큰 기대는 마시길.. (싼 가격대로 나와야 하니 제품화 불가..)
    EMP2 모듈 플랫폼은 애초에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에도 제대로 대응되게 나온 차체 라는것만 체크 하시면 됨.

덧2: 내년에 기회되면 모듈 차체 관련 글을 써보겠습니다.
     대부분 자동차 매니아들이 모듈 차체의 정확한 정의를 오해하고 있어요.
     플랫폼이니 부품 공유와는 한단계 더 다른 차원 얘기입니다. 넵..
 

글쓴이 2017-12-23 (토) 11:22
아 이번 글은 진짜 소설입니다. 다음세대 스파크나  기타 차량은 아직도 메이커측에서 뭐 발표한거나
벤더쪽에 뿌린 자료는 없거든요..

EMP2 플랫폼이 아니라 기존의 감마로도 갈수 있고 FIAT 얘기 포함해서 하여간 미래 예측적인 글이여서
정말로 100% 믿으시면 안되요.

기적의공대오… 2017-12-23 (토) 11:23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냥이가 안나와서 아쉽네요 ㅋ
사향바타나 2017-12-23 (토) 11:31
차알못 한수 배우고 갑니다.

용왕 2017-12-23 (토) 11:34
글 감사합니다.
SLSAMG 2017-12-23 (토) 11:40
스파크가 특출난 것이었군요

모닝은 진짜 광고 좀 바꿔야될듯 합니다. 보는 내가 다 창피 ㅋㅋ
잠수전문 2017-12-23 (토) 11:44
현대가 故정주영회장시대 이후로 나락의 끝을 보여줄 생각인듯....
소이힛 2017-12-23 (토) 11:46
현대입맛에 맞는 플랫폼이 있을까요. ㅋㅋ
싸고. 크고. 라면먹으면서 조립이 가능한.
봄의요정루나 2017-12-23 (토) 11:52
음... 아직 확정된게 아니긴 하지만...
눈에 보이는 미래라서... 100% 아니라고 믿기 힘든 글인데요??ㅋㅋ
달려라달려 2017-12-23 (토) 12:57
현대가 비어만으로 마케팅측면에서도 꽤 짭짤했는지 파예즈 라만을 데리고 왔죠. 어떻게 활용할런지 궁금하네요 ㅎㅎ
페이s 2017-12-23 (토) 13:00
설득력이 매우 높군요.
오옹
매매 2017-12-23 (토) 13:29
자동차업계에 종사하시는분들은 쉐보레 타시는분들이 그래서 많은가요 ㅎㅅㅎ
     
       
글쓴이 2017-12-23 (토) 13:41
전혀 아닙니다.
업계 종사하는 분들은 동종 할인 많이 주는 (벤더 포함) 차를 삽니다..
쉐보레는 그런 의미로 찬밥임..
굳뜨락 2017-12-23 (토) 17:01
경차 치고 엄청 안전한건데 쓸고퀄이란 표현은 안어울리는것 같네요 ㅎㅎ 같은 사고에 모닝은 중상인데 스파크는 경상이면 엄청 쓸모있는거죠.
왜애를때려 2017-12-23 (토) 17:02
그거 아세요?  sm3는 kncap 충돌테스트에서 모닝 스파크보다 안나왔다는 ㄷㄷ
VrzS 2017-12-23 (토) 18:13
궁금한게 있는데요

수입차 플랫폼 늘려 쓰는거는 철학이라고 말 하는 사람들이 국산차 플랫폼 늘려 쓰는거는 원가절감이라고 하던데

누구 말이 맞는걸까요?
     
       
글쓴이 2017-12-23 (토) 23:04
질문 자체가 뭔가 말이 안되서 음....

해외 브랜드는 요즘 모듈 플랫폼으로 통합중이라 플랫폼 숫자 전체를 늘리기는 커녕 줄이고 있고

현대-기아는 아직 그 쪽으론 조금 뒤쳐져서 신형 플랫폼을 늘리지는 못하고 있으니까요.

5년전이던가..
전륜 신형 플랫폼이 제대로 없어서 i30, i40  개발시는 구형 플랫폼을 그냥 쭉 늘린 형상의
차체를 썼을 정도

뭐 현재는 저도 잘은 모릅니다만..
          
            
VrzS 2017-12-24 (일) 23:55
질문이 좀 이상하긴 했네요 ㅎㅎ 그래도 답변 해주신거에 대해서 나름 답을 찾은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염아 2017-12-23 (토) 18:39
구형 아베오 앞테는 언제봐도 야무져 보이네요
royal87 2017-12-23 (토) 21:43
2세대 트랙스(모카x)가 오펠에서 테스트 중이던데 아마 2년 뒤면 볼수있겠더군요
붉은프링글스 2017-12-23 (토) 21:55
차량구매는 개인의 선택이지만 안전에 대한 인식이 중요한데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사람들은

이부분에서 좀 부족한거 같아요 좀 어긋난얘기지만 최근에 제천스포츠센터화재에서도

헬스장관장이 불났다고 나가라고하는데도 런닝머신을 계속 뛰어서 관장이 런닝머신 전원을 껏다라던..
샤키엘 2017-12-23 (토) 22:42
스파크가 더 비싼 이유가 있긴 하네요..
     
       
월화유수 2017-12-23 (토) 23:25
가격은 브랜드회사마다 하는거라 정확이는모르지만,,
제가 세컨으로 스파크 12년식 17만넘게 타고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이러쿵저러쿵 말을 해봐야 쉐빠니 뭐니 하실분도있을건되 17만넘게타고 느낌점은 다음에 경차사면 전 스파크 살듯합니다 ,,,
타고다니면서 느낌점은 누가 경차산다면 1초만에 대답해줘요 스파크 사라고요 ,,
     
       
질레트퓨전 2017-12-24 (일) 00:43
살면서 느끼는건데 세상 모든 물건이 다 그런것 같아요. 소비자들이야 왜 더 좋게 만들어서 안 파냐고욕을 하지만 판매자가 나쁜 물건 만들어서 팔게 하는데는 소비자의 책임도 50%는 있다는거...더 많은개발비용 투자하고 더 좋은 품질의 부품을 써서 소비자들 안전하게 타라고 좋게 만들어놨더니
소비자 : 왜 똑같은 경차인데 이건 왜 이렇게 비싸냐?
판매자 : 소비자님 저희는 더 안전하게 타시라고 더 내구성있는 좋은 품질의 물건을 써서 어쩔수 없이
            물건 가격이 더 나갑니다. 물건 가격이 더 비싸도 오히려 저쪽보다 마진은 안 남아요.
소비자 : 웃기고 있네 경차가 다 똑같은 경차지. 너희꺼 비싸서 안사~
판매자 : (속으로)좋게 만들었더니 조금 더 비싸다고 안 사는구나....가격 낮추서 팔려면 싸구려 부품으
            로 만들어야지.. 먹고는 살아야하니깐..
------------------
     
       
royal87 2017-12-24 (일) 05:07
보통은 비싼게 더 좋은법이니까요
          
            
주경야동 2017-12-29 (금) 11:26
싸고 좋은 물건 찾아서 그렇죠.... 싼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괜히 있겟어요?
눈자라기 2017-12-26 (화) 07:16
냥이 없네요...
네버님 2017-12-27 (수) 08:41
요새 스파크 광고가 안전을 강조하던데 이유가 있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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